연휴가 많았던 10월 초, 다들 잘 보내셨나요? 충전한 에너지를 바탕으로 다시 열심히 달려보아요! (●’◡’●)
지난 뉴스레터에서 "질 좋은 미팅"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의 중요성을 말씀드렸었죠. 진솔한 대화는 이러한 논의의 밑거름이 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원온원 미팅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소통의 팁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반복되는 대화의 숨은 의미를 놓치지 말아요
가끔 "제가 그거 예전에 말씀드렸죠?" 라는 말을 했을 때, 상대방은 그 의견에 충분히 공감하지 못 했지만 그 상황을 넘겼을 수도 있어요. 이럴 때는, "우리 생각이 좀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당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말해줄 수 있나요?" 라고 질문해 보세요. 이런 질문은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2. 상대방의 침묵을 오해하지 말아요
많은 사람들이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이대로 진행하겠습니다" 라고 말하지만, 사실 상대방에게는 더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침묵’이 ‘동의’를 의미하지 않을 수 있죠. 이럴 때는, "혹시 미팅에서 못다 한 말이 있나요?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한가요?" 라고 물어보세요. 이런 작은 배려가 큰 소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마이크로 매니징을 피하고 신뢰를 쌓아요
원온원은 팀장이 모든 것을 확인하는 시간이 아니에요. 마이크로 매니징(micro-managing)을 피하고, 팀원에게 신뢰를 보내는 태도가 필요해요. "중요한 부분만 확인하고, 나머지는 당신을 믿고 맡기겠습니다." 라고 말해 보세요. 이런 신뢰가 팀원들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4. 혼자 고민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해요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방향을 잡기 어려워 막막할 때가 있어요. 이럴 때는, "저에게 도움이 될 만한 자료나 자원이 있을까요? 혹은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라고 물어보세요.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통찰력을 통해 더 큰 지원을 받을 수 있고, 함께 고민하여 해결책을 찾음으로써 업무를 더욱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답을 제시하기보다 함께 찾아 나가요
초보 팀장이라면 "내가 팀장이니까 모든 답을 줘야 한다."는 부담을 느낄 수 있어요.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어요. 함께 합리적인 답을 찾아봅시다. 그 과정에서 제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해 보세요. 팀원들의 신뢰를 얻는 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6. 더 나은 의견을 기꺼이 수용해요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기보다는, "더 나은 의견이 있다면 그것을 받아들이겠다." 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해 보세요. 합리적인 의견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일 때, 서로가 더 나은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게 됩니다.